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 팁

계란 유통기한 알아보자(날계란, 삶은 계란, 구운 계란, 훈제 계란, 맥반석 계란까지 종류별 달걀 총정리)

by MrPaver 2020. 11. 22.

계란 유통기한을 까먹었을때 계란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던 지난글에 이어서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계란들(날계란, 삶은 계란, 구운 계란, 맥반석 계란)의 유통기한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날계란 유통기한

일반적인 날계란의 유통기한은 실온(25~30℃)시는 7일, 냉장보관(0~10 ℃)시는 35일 정도입니다.

다만 날계란의 경우 냉장보관이 잘이루어졌다면 유통기한의 3주가 지나도 섭취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점에 찝찝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유통기한은 유통하여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품들의 실제 소비가능기한은 유통기한보다 더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식품의 보관방법과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먹으면 안되고 개인이 잘 확인하고 판단하여 섭취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계란의 경우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계란을 식염수에 넣어보기

가라앉으면 신선하고 떠오르면 신선하지 않은 것입니다.

좀더 세세하게 말씀드리면

11% 정도의 식염수에서 바로 가라앉으면 신선란(A급),

11% 식염수에서 떠오르고 10% 식염수에서 가라앉으면 약간 신선란(B급),

10% 식염수에 떠오르며, 8% 식염수에서 가라앉으면 부패경향이 있는 계란

8% 식염수에 떠오르는 것은 부패란 입니다.

 

- 계란 흔들어보기

신선한 계란은 내부의 흔들림이 거의 없는 반면에, 신선도가 떨어지게 되면 점도가 약해지고 탄력성이 적어져 수양난백(묽은 흰자)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흔들리거나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 이쑤시개로 노른자 찔러보기

이쑤시개로 노른자를 찔렀을때 이쑤시개가 넘어지지 않고 곧게 박혀있으면 신선한 계란, 이쑤시개가 넘어지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이라고 합니다.

 

- 계란의 모양과 냄새로 판단하기

계란이 신선할 때는 난백(흰자)과 난황(노른자)의 탄력성과 점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달걀을 깨보았을때 흰자와 노른자가 탄력있고 모양이 잘 잡혀있으면 신선한 계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흰자와 노른자가 묽고 넓게 퍼지거나 쉽게 터진다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냄새를 맡았보았을 때 비리고 역한 냄새가 난다면 당연히 상태가 좋지 않은 계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삶은 계란 유통기한

다이어트 할 때나 소풍을 갈 때 삶은 계란을 많이 먹는데요,

 

삶은 계란의 경우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통상적으로 2~7일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날 계란의 경우는 유통기한이 1개월 정도이나, 삶은 계란의 경우는 일반 조리 된 음식과 같이 빨리 변패가 되므로 조리하신 후 가능한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란은 고단백 식품으로 열을 가하면 단백질 변성이 이루어져 상온이나 외부에 노출이 되었을 경우 부패가 빨리 이루어지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하루만 지나도 변질될 우려가 있으니 빨리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관할 때에는 냉장보관을 해야하고 지퍼백이나 락앤락같은 밀폐용기에 넣어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을 벗기는 것보다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좀 더 오래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삶은 계란을 만들때 물에 식초나 소금을 넣어주면 껍질이 훨씬 더 부드럽게 까진다고 합니다. 또한, 끓인 물 그대로 까는 것보다 쌂은 다음 찬물로 옮겨서 까면 더 예쁘게 까진다고 하네요.

반숙은 7~8분, 완숙은 10분 이상 삶아야하니 참고하세요.

 

 

 

3. 구운 계란, 훈제 달걀,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일반 삶은 달걀과는 달리 독특한 풍미와 식감으로 인기가 많은 구운 계란(훈제 계란, 맥반석 계란)의 유통기한은 얼마일까요?

구운 계란 유통기한(훈제 계란 유통기한,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은 1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서 3주~한달 정도의 유통기한을 가지게 됩니다.

 

 

생계란이나 삶은 계란 유통기한 보다 훨씬 긴데요, 그 이유는 구운 달걀(훈제 달걀, 맥반석 달걀)의 경우 70도의 고열에서 오랫동안 노출되어 조리되어 달걀 표면에 있는 숨구멍이 막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달걀 껍질 표면에는 무수히 많은 숨구멍이 존재하고 이 숨구멍으로 인해 산소와의 접촉이 이루어져 계란의 부패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이 짧은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또한, 구운 달걀(훈제 달걀, 맥반석 달걀)은 삶은 달걀에 비해 수분이 50% 저하되기 때문에 미생물의 생육조건에 적합하지 않아 유통기한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맥반석 계란 내부를 보면 흰자와 노른자가 삶은 계란에 비해 찌그러져 있는 모양을 볼 수 있는데, 바로 계란 내부에 함유 돼있던 수분이 빠져 나갔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때문에 구운 계란은 삶은 계란보다 좀 더 쫀듯하고 쫄깃한 식감을 주죠.

 

 

 

 

 


오늘은 날계란 유통기한, 삶은 계란 유통기한, 구운 계란 유통기한, 훈제 계란 유통기한,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등 다양한 종류의 계란들의 유통기한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상한 달걀을 잘못 먹으면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걸리게 되면 12시간에서 24시간이 지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고열, 설사, 복통 등이 있고 심한 경우 의식이 저하되고 경련이 일어나니 날달걀 유통기한, 삶은 달걀 유통기한, 구운 달걀 유통기한, 훈제 달걀 유통기한, 맥반석 달걀 유통기한을 잘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습도와 온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모든 유형의 계란의 유통기한이 줄어들고 껍데기가 깨져있거나 금이 가있는 계란의 경우도 유통기한이 짧아지니 이 사실을 염두해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계란의 경우 사이다와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계란의 텁텁함을 사이다가 가시게 해서 순간적으로 시원한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는 사이다의 탄산 성분이 오히려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