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 팁

계란 유통기한 확인하는 방법(+계란 껍질 숫자문자의 의미)

by MrPaver 2020. 11. 22.

계란은 가정에서 정말 많이 이용하는 식재료입니다.

조리하기도 쉽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냉장고 안에 쌓아두고 사용하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쌓아두고 먹다보면 계란의 유통기한이 지났는지 남아있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는 겁니다.

 

 

위 사진처럼 계란을 살 때의 종이 보관함이 있다면 전면부에 적혀있는 유통기한을 확인하면 되지만, 보통은 냉장고에 쌓아두고 이 계란통은 버리죠.

 

그래서 오늘은 계란 유통기한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계란 유통기한 확인하는 방법>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계란 껍질에 적혀있는 정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달걀 껍질에 숫자와 문자가 적혀있는 것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축산물 표시기준에 따라 생산자는 계란 껍질에 숫자와 문자를 새겨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이 계란 껍데기에 있는 정보를 활용해 달걀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걀껍데기 정보는 '숫자 4자리+영어숫자혼합 5자리+숫자 1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순서대로 각각 산란일자,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번호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가장 앞의 숫자 네자리 입니다.

이 숫자 네자리를 통해 우리는 달걀 산란일자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품질평가 전문기관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계란의 유통기한은 ​실온(25~30℃)보관시는 7일, 냉장보관(0~10 ℃)시에는 35일 입니다.

그러므로 앞서 확인한 '산란일자+30~35일'을 달걀 유통기한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키운 닭이 낳은 계란이건 시중에서 파는 계란이건 간에 유통기한은 동일하다고 합니다.(여기에는 품종이나 산란개월령, 건강상태 등이 동일하다는 전제조건이 있음)

 

계란은 보관시 온도가 높아질 수록, 습도가 높아질수록 유통기한은 짧아지기 때문에 오래 보관해야 한다면 선선하고 기온이 낮은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계란을 구매할 때에도 달걀 산란일을 꼭 살펴보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마트 내 식용란은 냉장보관을 하고 있지만 일부 소규모의 판매장에서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계란의 경우 유통기한이 조금 지나도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통기한=소비기한'이라고 착각하시는데요,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유통기한이란 유통업체 입장에서 식품 등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해도 되는 최종시한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유통하여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인거죠.

 

이러한 유통기한은 식품의 안정성과 품질을 보장하고, 사고 방지 차원에서 식약처의 실험·검증에 따라 규정한 것으로 실제로 먹을 수 있는 기간의 60~70% 정도만 유통기한으로 설정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제품이 상하거나 변질됐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유통기한보다는 식품의 상태, 예를 들자면 곰팡이 발생여부, 이취 발생 여부, 식품표면에 점성물질 발생 여부, 기타등등을 직접 확인하시고 섭취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통기한과는 별도로 소비기한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소비기한은 해당 상품을 소비해도 소비자의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시한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소비기한은 유통기한이 지난 이후에 먹을 수 있는 기한을 표기한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계란은 25일, 개봉하지 않은 우유는 45일, 요거트는 10일, 치즈는 70일, 햄은 7일, 냉동만두는 1년 까지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소비기한은 표준을 제시한 것이므로 반드시 정답은 아니며 식품의 보관방법과 상태에 따라 꼼꼼히 확인해보고 섭취해야 합니다.

(앞서 계란의 보관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듯이 식품의 변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유통기한이 아닌 보관 방법에 있다고 합니다. 식품 변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온도와 습도로,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한 식품은 유통기한이 지났더라도 섭취할 수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보관했을 경우에는 유통기한에 상관없이 상하기 쉽습니다.)

 

 

계란유통기한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 "계란제품 위생관리 종합대책"(2010)과 계란 보존유통 기준안 사진을 첨부해드리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달걀 유통기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달걀 껍데기에 빨간글씨로 산란일자가 표기되어있어 계란 유통기한 확인이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