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와 함께/주제별 시

봄 관련 시 모음 _ 윤동주, 남정림, 이해인, 나태주, 김용택, 정호승, 김춘수

by MrPaver 2019. 12. 30.

봄 사진과 함께 봄 시들을 모아봤습니다. 만물이 깨어나고 새 생명이 태동하는 시기인 봄과 관련된 시들을 감상하다보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따뜻한 활력이 우리 몸에 감도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칼바람이 몰아치는 얼어붙은 땅덩어리에서 긴 기다림과 인고의 시간을 거친 후 화사하게 피어나는 봄꽃들처럼, 우리들 삶에도 지난한 암흑기와도 같은 웅크림 후엔 찬란하게 피어나는 봄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어려운 진리를 묵묵하게 끊임없이 반복하는 계절은 작은 것에 욕심을 가지고 신경쓰는 인간들을 스스로 되돌아보게 합니다. 우리는 거스를 수 없는 시원한 큰 흐름으로 살아가는 자연을 보며 옹졸한 생각과 물질 사이에서의 고뇌를 잊고 한 생명체로서의 아량을 넓힐 수 있습니다. 사회 속에서 지쳐있던 저도 영겁의 시간동안 축적되어온 봄의 긍정적인 기운을 느끼며 자연의 일부로서 같이 변화하고 적응하는 태초 인간을 떠올리게 되고 사랑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봄이 좋은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고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꽃들, 화창한 날씨도 행복하지만 그래서, 그래서, 봄이 오면 행복합니다.
봄 시, 봄 사진을 보며 봄을 깊게 들이마셔 봅니다.

 

<봄 시1>



윤동주

우리 애기는 아래 발치에서 코올코올
고양이는 부뚜막에서 가릉가릉
애기 바람이 나뭇가지에 소올소올
아저씨 해님이 하늘 한가운데서 째앵째앵

 

 

<봄 시2>



윤동주

봄이 혈관 속에 시내처럼 흘러 돌, 돌, 시내 가차운 언덕에 개나리, 진달래, 노오란 배추꽃, 삼동을 참아온 나는 풀포기처럼 피어난다.
즐거운 종달새야, 어느 이랑에서나 즐거웁게 솟쳐라. 푸르른 하늘은 아른아른 높기도 한데...

 

 

<봄 시3>

풀꽃

남정림

누가 너를 보잘것없다 했느냐
잠깐 피었다 지는 소임에
실핏줄이 훤히 드러나도록
솜털이 요동칠 정도로
있는 힘을 다했는데
땅에 납작 엎드려 살아도
햇살 한 줌 머무르는
변두리 골목 귀퉁이를 데우는
너는
하늘이 눈물로 키우는 꽃

 

 

<봄 시 4>

개나리

이해인
눈웃음 가득히
봄 햇살 담고
봄 이야기
봄 이야기 너무 하고 싶어
잎새도 달지 않고
달려나온
네 잎의 별 꽃
개나리꽃
주체할 수 없는 웃음을
길게도
늘어뜨렸구나
내가 가는 봄맞이 길
앞질러 가며
살아 피는 기븜을
노래로 엮어내는
샛노란 눈웃음 꽃

 

 

<봄 시5>

제비꽃

나태주

그대 떠난 자리에
나 혼자 남아
쓸쓸한 날
제비꽃이 피었습니다
다른 날보다 더 예쁘게
피었습니다.

 

 

<봄 시6>

봄봄봄 그리고 봄

김용택

꽃바람 들었답니다
꽃잎처럼 가벼워져서 걸어요
뒤꿈치를 살짝 들고
꽃잎에 밟힐까 새싹이 밟힐까
사뿐사뿐 걸어요
봄이 나를 데리고 바람처럼 돌아다녀요
나는, 새가 되어 날아요
꽃잎이 되어, 바람이 되어,
나는 날아요, 당신께 날아가요
나는 꽃바람을 들었답니다
당신이 바람 넣었어요
​꽃을 보려면

 

 

<봄 시7>

정호승

꽃씨 속에 숨어있는 꽃을 보려면
고요히 눈이 녹기를 기다려라
꽃씨 속에 숨어있는 잎을 보려면
흙의 가슴이 따뜻해지기를 기다려라
꽃씨 속에 숨어있는 어머니를 만나려면
들에 나가 먼저 봄이 되어라
꽃씨 속에 숨어있는 꽃을 보려면
평생 버리지 않았던 칼을 버려라

 

 

<봄 시8>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히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