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 팁

망고 효능/ 부작용/ 칼로리 알아봅시다.

by MrPaver 2020. 4. 28.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열대과일 망고(Mango)!

노란 예쁜 빛깔에 맛까지 새콤달콤하여 남녀노소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거기다가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등이 풍부해 영양까지 좋은데요, 오늘은 망고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1. 망고 효능
2. 망고 부작용
3. 망고 칼로리
입니다.

 

 

1. 망고 효능

(1) 노화 방지

망고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그렇기에 망고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색이 좋아지고 햇빛이나 여드름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부위가 개선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A와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고 하니 건강한 피부를 원한다면 망고를 꾸준히 먹어보세요!

 

(2) 면역체계 강화

망고에는 당근처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면역체계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며 몸속의 세균과 독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를 충분히 섭취하면 항산화 물질 층이 만들어지면서 면역체계를 더욱 탄탄해진다고 하는데요, 이런 점에서 망고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참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항산화 물질 층은 신체에 해로운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방어막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3) 소화계 기능 개선

망고는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같은 증상을 없애는 데에 좋습니다. 망고의 소화 효소가 소화 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망고 속에 포함된 에스테르, 테르펜, 알데하이드 같은 생체 활성 성분들이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계 건강을 좋게한다고 합니다.

 

(4) 암 예방

망고 속에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펙틴이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려진 바로는 망고를 먹으면 위암 발생의 위험을 낮출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소화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과 연결되는것 같습니다.

 

(5) 체중 감소 도움

망고를 꾸준히 먹으면 체중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망고 칼로리도 망고 150g에 86Kcal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으로 변하는 녹말을 함유해 100% 자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6) 당뇨 예방 도움

지나치게만 먹지 않는다면 망고는 당뇨병 예방에 망고가 좋다고 합니다.
망고의 단맛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망고를 먹으면 안된다고 알려져있는데 이는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하네요.

망고가 단것은 사실이지만 소량 섭취시 오히려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또한 망고 잎을 이용해 망고 잎차를 마시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빈혈 치료 예방에 더움

망고에는 혈액의 기본 성분인 철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망고를 섭취하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임신부들의 경우 철분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철분을 충분히 삽취해야만 태아의 장기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고는 임산부들에게도 참 좋은 과일입니다. 임산부들이 흔히 먹는 철분 보조제의 경우 쇠 맛이 나서 먹기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분들에게 망고는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 한방 효능

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망고 열매의 효능
- 익위(益胃)하고 구토를 멎게 하며 갈증을 해소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음
- 여성의 경맥불통[경폐(經閉), 정상적인 월경 시기에 병적으로 월경이 없는 증상]을 다스림
- 잎을 달여서 복용하면 갈증을 치료함
- 위기(胃氣, 소화기능)를 늘리고 구토와 어지럼증을 멎게 함
- 이뇨작용이 있음
- 화농성 구균, 대장균을 억제함

망고 기타 부위의 효능
- 씨의 경우, 구충작용
- 잎의 경우, 지혈과 가려움 완화
- 수피의 경우, 지혈작용
- 꽃의 경우, 소염작용과 고혈압, 동맥경화에 효능이 있음

 

 

2. 망고 부작용

망고가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민감한 사람에게 망고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망고는 열매의 성미(性味)가 서늘한 성질으로 아랫배가 찬 사람이 다량 섭취하면 근육이 떨리거나 얼굴이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양인에게는 소화가 촉진되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만 소음인이 섭취하면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망고 칼로리

출처 - 구글

  망고 칼로리는 100g당 59.8kcal입니다.

 

이렇게 망고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저는 동남아 여행을 가면 항상 망고를 왕창 사먹고 옵니다.
예전에는 망고를 구하기 어려웠으나 요즘은 일반 마트에서도 수입 망고를 팔고있으니 필요에 맞게 구입하여 기호에 맞게 가공하여 드시면 될 듯 합니다.
또한 7D 망고처럼 건망고도 정말 맛있습니다. 인터넷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아직 안드셔보셨다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망고 효능과 관련된 또다른 잘 정리된 글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 이외의 것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https://steptohealth.co.kr/7-amazing-benefits-of-mango/?_gl=1*7nr8wl*_ga*YW1wLS1GaFExSEFLYncxd0tfbThhM2tQM04wLUUwREpaak11Ymdtbk1fVmtQYVBoQ0FOUTA0eDMwTEZoNTNOWjVZNGM.



위 망고 효능 내용은 아래 두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google.co.kr/amp/s/steptohealth.co.kr/7-reasons-why-you-need-to-eat-mango/amp/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98XX33200003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