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말 쉬운 국어 맞춤법

든지 던지/ 든가 던가/ 든던 완벽 초간단 구분

by MrPaver 2019. 12. 19.

던지 든지, 던가 든가, 던 든 구분은

이것만 알아두면 됩니다.

선택하는 상황

▶ 가든지 말든지 마음대로 해!

 

과거의 일

▶ 가을 하늘이 얼마나 곱던지 눈물이 다 나더라.

 

구분 참 쉽죠?


 

좀 더 살펴볼까요?

 던지 든지/ 던가 든가/ 던 든 의 의미들과 예시를 살펴봅시다.

 

 1. 든지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입니다. 

 즉, 내용상 선택을 하는 경우에 쓰입니다.

예시)

사과든지 배든지  좋다. 

함께든지 혼자서든지  놀면 되었지. 

걸어서든지 달려서든지 제시간에만 오너라. 

공부를 잘한다든지 운동을 잘한다든지 무엇이든 하나는 잘해야 한다. 

다이는 말솜씨라든지 미소라든지 어느  하나 나무랄  없이 상냥하다. 

 

2. 던지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절의 사실과 관련시키는  쓰는 연결 어미'입니다.

즉, 과거에 한 행동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추측할 때 쓰는 말입니다.

예시)

얼마나 춥던지 손이 곱아 펴지지 않았다. 

동생도 놀이가 재미있었던지  이상 엄마를 찾지 않았다. 

아이가 얼마나 밥을 많이 먹던지 배탈 날까 걱정이 되었다. 

나는 거기는  갔던지 도통 생각나지 않았다. 

 

3. '든가 던가' 그리고 '든 던' 도 마찬가지!

 던가 든가 도 던가는 과거를, 든가는 선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것의 준말이 던 든 입니다.

 예시)

 가든가 말든가 마음대로 해라

 내가 그런 말을 했던가

 사과든 배든 아무 것이나 좋다.

 선생님께서 기뻐하시던?

 

4. 퀴즈

(1) 누구(던지/든지) 걸리는 사람은 가만 안 놔둘 거야.
(2) 어제 본 TV 프로그램이 얼마나 재미있었(던지/든지) 지금도 웃음이 난다.
(3) 얼마나 배가 고팠(던지/든지) 치킨을 보자마자 허겁지겁 먹었다.

 

답 : (1) 든지 (2) 던지 (3) 던지

 

5. 만화로 이해하기

네이버 지식백과 국어 100점 맞는 우리말 100 


 이제 뭘하든지 그리고 언제든지 '든지 던지/ 든가 던가/ 든던' 구분할 수 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