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기록

대구 미르치과 충치 신경치료 과정&후기(2)

by MrPaver 2019. 12. 18.

 ‘충치 신경치료 과정&후기(1)’에서는 내가 충치치료를 받기까지의 과정과 신경제거수술의 후기에 대해서 적었다.

 👉충치 신경치료 과정&후기(1)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대구 미르치과 충치 신경치료 과정&후기(2)’에서는 그 뒤 진행된 나머지 과정과 치료가 모두 끝나고 지금의 상태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한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충치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는 사람에 입장에서 더 궁금해할 수도 있는 두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앞선 제 글과 이 글은 특정 병원에 대한 어떠한 광고 또는 폄하 의도가 없으며 단순히 일반인의 입장에서 충치 신경치료에 대한 경험과 후기를 적어 다른 독자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함임을 알려드립니다! 



1. 충치 신경치료 비용

 가장 민감하면서도 중요한 질문이다. 내가 치료를 받은지 꽤 시간이 흘러 정확한 액수는 기억이 안난다. 그럼에도 떠올려 보자면, 내 기억으로는 150만원 내외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처음 진료비와 사후에 관리비용 그리고 개인의 선택사항인 스케일링 비용을 포함하면 더 나올수도 있다. 그리고 이는 병원마다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혹시나 하여 다시 말하지만, 몇 달 전의 기억이라 실제 비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강조한다. 그리고 그동안 충치치료 비용이 변동했을 수도 있다. 

2. 충치 신경치료 과정 + 충치신경치료 통증 및 후기 
 전문 의료인이 아닌 환자의 입장에서 개인적인 경험을 적은 것이니 이또한 실제 치료과정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예진과에서 진료 및 병원 예약

정확한 충치 개수 및 위치 파악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시작 날짜 결정하고 예약한 후 퇴원합니다.

(2) 신경치료

 2회에 걸쳐 신경을 제거하는 치료 진행합니다. 사람에 따라 신경치료 횟수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보니 치료하며 통증이 조금 있습니다(저는 참을만 했네요ㅎㅎ). 신경치료를 위해 이에 구멍을 뚫었기 때문에 치료가 끝나고 임시로 이를 떼워줍니다. 이 임시 떼움은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다음 내원까지 먹는거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새콤달콤이나 껌, 젤리 같은 것은 가급적 자제해야겠죠?

 다음에 할 임시치아를 위한 이 스캔도 진행합니다. 스캔한 이를 바탕으로 임시치아가 제작됩니다.

(3) 임시치아 덮기
신경치료가 끝나면 치아상태 및 신경상태를 확인하고 미리 제작한 임시치아를 붙입니다. 임시치아를 붙이는 이유는 보철물이 제작되는데 시간이 소요되기에 그동안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하기 위함입니다.

(4) 보철물 장착

 제작된 보철물을 치아에 붙이는 작업입니다. 신경치료를 한다고 이가 많이 깎여나갔기 때문에 보철물으로 인공적으로 이를 만들어 이에 붙이는 것입니다.

(5) 사후관리

 보철물을 장착한 후 불편한 점은 없는지, 신경치료 후유증은 없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대구 미르치과병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충치 신경치료 진행과정


3. 대구 미르치과 충치치료 후기

 지난 글에 썼던 신경치료 단계 이후의 후기입니다.

 임시치아를 덮고나서는 대부분의 과정이 끝이 난 상태이며 임시이지만 원래 이 모양대로 치아를 만들어 붙였기 때문에 일상생활도 훨씬 편했다. 무엇보다 전에 있었던 이시림 증상이 없어지니 한결 기분이 좋았다. 임시치아 작업이 완료된 후 병원에서는 보철물 장착을 하기전 스케일링을 받을것을 권유했다.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작업인데 난 살면서 스케일링을 받아본 적이 없고 양치도 깨끗하게 안했기 때문에 치석이 많았었고 또 보철물을 장착하기 전 스케일링을 통해 이를 싹 청소한 후 하면 더 좋기에 난 받기로 했다. 스케일링은 압력이 강한 상태로 물을 분사해서 이의 찌꺼기와 치석을 제거하는 과정이라 그런지 다소 아팠다. 하지만 묵은 치석이 떨어져나가는 느낌은 좋았다.

 보철물로 나는 소위 '사기' 재료를 선택했다. 금, 은 등등 보철물의 재료는 다양하지만 내가 신경치료한 이는 꽤나 앞쪽에 있어서 웃을때 보였기에 '사기'재료를 선택했다. '사기'로 하면 최대한 본인 이의 색깔과 비슷하게 맞춰주준다. 개인이 한층 더 밝은 색으로 할 지, 비슷하게 갈 지, 더 어둡게 갈 지 선택할 수 있다. 

출처-제이와이 치과, 설명을 위해 가져온 이미지일 뿐 해당 치과와는 무관합니다.

 사실 처음 보철물을 장착했을 때는 굉장히 불편했다. 보철물을 장착할 때 병원에서는 본래의 이와 같은 느낌을 갖도록 최대한 다듬어주는데 나의 경우 아무리 다듬어도 이물감이 들었다. 가장 문제는 높이를 아무리 맞춰도 다른 이들보다 높이가 높은 느낌을 받았다. 이는 실제 이의 높이보단 이의 모양이 달라 잘 안맞물리는 느낌이었다. 첨엔 몇번이고 다듬어도 불편하니 굉장히 답답했는데 지금생각해보면 치과의사분들도 이 일에 경험이 많으셨을테고 이를 다듬는 노하우가 있어서 그냥 믿어도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편으로 내가 너무 예민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든다. 신경치료를 받게 되어 만약 보철물을 하게 된다면 이는 우리가 하루종일 느끼고 사용하는 것이니 마음에 들때까지 최대한 자연스럽게 다듬기를 추천한다. 의사선생님께서 최대한 맞춰주셔도 나처럼 계속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일단은 퇴원을 하고 일상생활을 하다가 그래도 불편하다면 다시 찾아가기를 바란다.

 충치치료 기간이 두달가까이 되어 매주 병원을 찾아가야해 조금 귀찮다는 것 빼고는 신경치료는 별 무리없이 끝났다. 신경을 제거하는 과정도 아프지 않았고 고생했던 이시림 증상 싹 나았기에 만족한다. 그러나 한 가지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신경치료를 한 후 치료를 한 이가 많이 약해졌다는 것이다. 수직으로 무언가를 씹을때는 별 무리가 없지만 양치를 하는 것처럼 좌우로(수평으로) 이를 누르면 이에 약한 통증이 느껴진다. 이것때문에 치료가 끝나고도 병원에 몇번이고 찾아갔지만 병원에서도 사실 명확한 해결법을 제시해주지 않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임시치아를 떼고 붙일 때나 보철물을 떼고 붙일 때 힘이 너무 많이 가해져 이가 약해진 느낌이 드는데 이는 증명할 수가 없으니... (나는 보철물을 처음 맞췄을 때 잇몸과 보철물 사이에 약간의 틈이 있어 보철물을 새로 했었다. 그래서 보철물을 새로 맞추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보철물을 떼어내며 이가 약해진것 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 든다 ㅎㅎ) 

 신경치료가 끝난지 거의 2~3달이 지났는데 다행히도 통증이 느껴졌던 이는 전보다 많이 좋아졌다. 물론 100% 좋아진 건 아니지만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다. 



마지막으로 충치 신경치료의 과정을 보여주는 좋은 영상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충치 신경치료를 앞두고있다면 이 영상들을 보기를 추천한다.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훨씬 올라갈 것이다.

👉충치 신경치료 과정 설명 영상


충치치료, 충치치료 비용, 충치 치료후 이시림, 충치치료 레진, 충치치료 후 통증, 충치 치료 방법, 충치 신경치료, 충치 신경치료 비용, 신경치료, 치아 신경치료, 신경치료 통증, 신경치료 후 식사,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 치아 신경치료 기간, 신경치료 과정, 신경치료 통증


댓글